마케팅프로그램 SNS 솔루션 필요할땐 개발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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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va 작성일 25-09-16 19:10 조회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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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산에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내려와서 프로그램 홍보를 해야 하는데 이미지 디자인이나 영상 제작하는 프리랜서들은 몇 명 있는데 마케팅 관점에서 일하는 사람은 없어 마케터 육성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 지방소멸시대 청년들이 지방에 내려오게 하려면 디지털노마드 관련 직종이 적합하다 생각했고, 기업이나 군청에서도 지역 마케터에 대한 니즈가 커 프로그램 개발함)​시골의 흔한 유튜브/인스타 강의가 아니라 현업에서 사용하는 마케팅을 제대로 가르쳐주고 싶어 아시는 분을 통해 마케팅 전문 기업 대표를 힘들게 섭외했다.​그 덕에 책장에서 쳐박아놓고 다시는 읽기 싫었던 마케팅 관련 책들도 다시 꺼내 읽어봤다.​마케팅불변의 법칙마케팅불변의 법칙은 2008년, 포지셔닝은 2002년에 구매했었더라​다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랜만에 책을 읽으니 혼란했던 머릿속이 정리되는 것도 있어 시간낭비만은 아니었다.그 중에서 가장 와닿은 것은 "마케팅은 돈이 많아야 한다"는 것최초 O최초 X전략최초가 낫다최초가 아니면 카테고리 최초라도 되어라하나의 단어를 선점하고 소유하라1위의 반대에 서라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해라시장에서 최초가 아니라 기억에서 최초가 되어라2·3위 안에 들어라포지셔닝은 읽다가 마케팅 불변의 법칙과 너무 겹치는게 많아 읽다가 포기 ㅡㅡ;;​사각코퍼레이션 전병규 대표 강의□ 마케팅 단계1단계2단계3단계상품 개발판매성장시장조사,3C, SWOT, STP, 4P, CSFFrame, Channel, ContentsRetention, Referral - 매력적인 시장은 아래 7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함시장 규모가 충분히 큰가?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가?소비자는 구매력이 있는가?CAC &ltLTV가 가능한 채널이 있는가?경쟁사대비 자사의 경쟁우위가 있는가?명확한 1~3등 경쟁사가 없는 시장인가?업계 1등은 돈을 벌고 있는가? - 시장분석 도구 : 네이버 키워드 광고, 블랙키위, 아이템스카우트, 네이버 데이터랩(업체명 넣어 업계 순위 알 수 있음), 기업신용평가보고서/벤처확인종합관리시스템(업계 1위는 돈을 벌고 있는가?)​□ 마케팅 용어 정의 - ROAS(Return On Ad Spend) : 마케팅 효율 측정하기 위한 지표. 매출/광고비 - CAC(Customer Acqusition Cost) : 고객획득비용 - CSF(Critical Success Factor) : CAC = LTV(Life Time Value) 지점 - CVR(Conversion Rate) : 전환율 - CTR(Click Through Rate) : 클릭율. 클릭수/노출수 - CPC(Click per Cost, 클릭당 비용), CPT(Cost per Time, 노출시간당 과금), CPM(Cost per Mile, 1천회 노출당 비용), CPV(Cost per View, 영상 1번 재생당 비용)​□ CSF 의미 - LTV가 높으면 같은 매출이라도 그 만큼 마케팅 비용을 더 사용할 수 있어 경쟁자 대비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 - CSF를 빨리 찾는 기업이 성공한다.A(마케팅 예산 1억)B(마케팅 예산 1천만원)LTV : 50,000원CAC : 40,000원LTV : 250,000원CAC : 20,000원125,000,000원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매출(2,500명 구매)125,000,000원 매출(500명 구매) - CSF를 찾을 수 있는 방법​​포지셔닝→프레이밍GlodenCircle​→ 브랜딩(스토리텔링)​​X​​​​제품매력X노출효율X콘텐츠=매출↓​↓​↓​​고도화Growth Hacking​효율화Media Survey​극대화Contents Planning​​→ 수상(신뢰도/매력도 향상)​→ SNS, 디지털마케팅→인플루언서→ 동영상콘텐츠 제작 방법→데이터마케팅​ - KPI - DATA 연계 마케팅 관리 방법​5월→6월​​마케팅비용5,000,000원​5,000,000원노출효율콘텐츠&프레임CPC1,000→750클릭 수5,000→6,666구매전환율2%→3%제품매력구매자100→200CAC50,000원→25,000원​​매출7,500,000원→15,000,000원​​ROAS133%→300%​​유효ROAS GAP(400%)-267%→0%​​※ 보통 ROAS 250~300% 이상 되어야 수익 발생 ​□ 메시지 - 메시지 1초 안에 인식되도록(부정적/비유적 표현 효과적. ex) 바닥이 침대같다, 공장에서 직접 판다) - 3 edge : 새로움(신상), 위험회피(1만 명이 선택한), 파워(자랑) - 시장 성숙할수록 파워/새로움 영향력 낮아지고, 위험회피 영향력 높아짐 - 다작, 잘되는 콘텐츠 벤치마킹(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게재 중 광고 필터 걸고 오래된 것 찾기), 스크랩(치열한 시장에서 3일 이상 반복되는 광고는 잘되는 광고일 가능성 높음), 내 소비자들이 관심 있어할만한 광고 뜨게 계정 설정 - 디자인보다 속도가 중요 - 이미지 영상 순으로 시도 - 숏폼제작 시 유용한 툴 · 모델: 필름메이커스(10~30만원/4시간) 또는 망고보드 AI · 스튜디오: hourplace · 편집: CapCut(팀 협업 가능), Final Cut Pro, 프리미어 · 더빙: 타입캐스트 - 메인 카피 · 팩트 (ex. 샤워기 잔류염소) · 메리트 : 팩트로부터 얻을 수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있는 결과(ex. 잔류연소는 피부 수분 함유량 떨어뜨림) · 베네핏 : 메리트로 삶이 바뀌는 것(ex. 피부미인, 인스타DM 폭발)​□ 성장단계별 채널전략3차TAM시장확장배너, 페이스북, TV, 유튜브2차SAM타겟 마케팅확대된 키워드1차SOM핵심 타겟 마케팅키워드, 블로그, 지식인, 뉴스※ 2차 타겟 시장 진입을 위해 경쟁사 대비 3배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함​ - 채널의 노출범위가 넓어지면 대세감이 형성되어 소비자는 우리 브랜드를 1등으로 인식 - 주요 디지털 광고 채널채널단계파워링크, 쇼핑검색1단계: 이런 제품도 있구나파워컨텐츠, View, 지식인, 뉴스, 신제품 검색광고2단계: 이 제품이 많이 팔리는구나(ROAS 1.2~1.5)기타 검색채널, DA, SNS, 유튜브, 리타겟팅3단계: 요즘 잘 나가는 제품이구나(ROAS 1.5~2)라디오, 방송, TVC4단계: 완전 핫하고 1등 제품이구나(ROAS 2.5~3)※ SNS는 대상을 특정할 수 없기 때문에 3단계(처음에는 구매하기 위해 핵심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을 타겟팅)​□ SA(Search Ad) 광고 ※ 전환율 개선 X 상태에서 CTR 높이면 적자만 높아진다. 모든 성과의 시작은 전환율 개선부터 시작 - SA 광고에서 성과를 낼 수 있다면 가장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DA 광고는 콘텐츠에 따라 변동 심함)​ - 네이버 파워링크 1~3위 내에 들어라(1위가 유의미하게 효과가 좋긴 함) -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시 리뷰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쌓는게 중요 - 네이버 파워콘텐츠 광고는 마케터들이 잘 몰라서 클릭당 효율 좋다 - 카카오는 네이버에 비해 검색량이 1/10 수준이지만 CPC 낮아 효율 좋다 - 구글 서치애드는 어렵지만 경쟁사명으로 검색 시 내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 있다 - 신제품 검색광고(모바일 CPT 광고)가 가장 효과 좋음. 파워링크 대비 3~4배 효과 - Cigar.io - 공헌이익 계산할 때 사용(네이버, 페북은 7일 이내 구매, 구글은 30일 이내 구매한 사람들을 자기 실적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실제 구매보다 더 많이 잡힘)​□ 키워드 검색 - 직접 키워드(ex. 에어텐트) → 브랜드 검색 → 간접(확장) 키워드(ex. 텐트, 캠핑용품 등) 순으로 확장 - CVR 높이기 : 경쟁사, 리뷰 분석을 통해 시안 작성 → 테스트 → 적용 - CTR 높이기 : 핵심 키워드 다듬기 - CPT 광고 효율 시뮬레이션을 위한 액셀 시트 예제(클릭율/전환율은 파워링크로 추출. CPT에서는 클릭율이 핵심 지표)키워드광고비검색량(월)노출수클릭율클릭수전환율전환수매출ROAS​□ 블로그 마케팅 - 상위노출 요건(기본) · 타겟키워드 제목에 넣기 · 타겟키워드 본문에 5번 이상 넣기 · 사진 15장 이상, 동영상 넣기 · 글의 양 2,000자 이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작성 · 덧글, 공감, 스크랩 북마크 · 어뷰징 행동 조심(텍스트 중복, 사진 중복, 중복 로그인) - 블로그 체험단 : 레뷰, 슈퍼차트(프리미엄 블로거) - 블로그 지수 확인 : 블덱스 2.0내 블로그 - 상위노출 어려운 검색량 1만 키워드보다 노출 쉬운 1천*10개가 효과적​□ 페이스북/인스타그램 - facebook pixel : 우리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과 행동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 머신러닝이 대세(페이스북 광고관리자) · 메타에서는 2주간 50개의 전환이 발생해야 한다고 하는데 실제는 하루에 2개 팔릴 정도만 예산 잡아서 3일간의 성과로 지속여부 판단 · 머신러닝 깨지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광고 소재추가 O, 예산은 20% 이내 변경, 타겟 변경 X) · 광고는 무조건 월 또는 화요일에 셋팅. (택배 때문에 목~토는 구매하려다 미룸 → 머신러닝 잘못된 학습)​□ 상세페이지 - 1등 탐색 → 메시지 추출 → 메시지 기획 → 대세감 만들기 → 분석/고도화 - 대세감 · 아주 많은 후기, 수상, 방송, 잡지, 1위 증명, 판매량, 재구매율, 연예인, 브랜드 검색량, 에이팅/매진 -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표현 방법​□ 페이스북 광고(트래픽/전환)트래픽광고: 성과를 1) 클릭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2)랜딩페이지 조회(랜딩페이지에 5초 이상 머무름) 중 선택 가능. 잘못 클릭할 수도 있으니 보통 랜딩페이지 조회로 설정한다.전환광고: 광고세트단위로 머신러닝 학습. 같은 광고 소재(콘텐츠)라도 세트마다 결과가 다름메타는 영상, 숏폼 좋아함. 성과 좋음전환 버튼에 픽셀 심으면 추적 가능랜딩페이지 url에 UTM 생성기로 추적 링크 넣어 어떤 광고를 보고 방문했는지 추적 가능캠페인>세트>광고캠페인 구매 유형 : 경매목표: 트래픽 또는 판매 중 선택설정 선택: 수동 (추천 권장 X)이름: 캠페인_브랜드_트래픽_날짜광고전환: 웹사이트목표: 랜딩페이지 조회수 극대화결과당 비용 목표: 무시시작날짜: 월요일부터 돌아가게광고일정: 설정 못함위치: 대한민국, 최소연령: 18, 언어: 한국어어드벤티지+타겟: 머신러닝이 찾게 건드리지 않음상세 타게팅: 보통 설정 x노출위치: 보통 설정 x(보통 인벤토리)최적화: 모두기본문구: 페북에는 3줄까지 보이고 인스타에서는 2줄까지 보임. 5개까지 넣어서 머신러닝 학습에 사용할 수 있음(어떤게 효과적인지 우리한테는 안알려줌)제목: 인스타에서는 안보임(페북보다 인스타 노출이 많기 때문에 (3:7 정도) 인스타 위주로 광고 설정)행동유도(트래픽 광고 시): 더 알아보기​□ 네이버 검색 광고 - 비즈채널 개설,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 후 정상 작동 확인 - 하루예산: 균등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음(보통 한번 보고 클릭하지 않고 여러번 눈에 띄워야 하기 때문) -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고급옵션 · 노출매체유형: 처음에는 네이버 및 검색 포털 매체만 선택(전환율 나온 다음 확장) · 콘텐츠 매체: 블로그 글 중간에 나오는 광고 · 키워드확장: 일치 → 일치(유사검색어) → 확장 순으로 전환율 등 확인하면서 확장 - 품질지수가 높으면 입찰가 같아도 우리 광고가 상위 노출됨(클릭율이 높을수록 품질지수 높다고 하는데 정확한 기준은 모름) - 소재만들기 : 반응형 소재(여러개 넣으면 네이버가 알아서 조합) - 확장소재 필수로 전부 입력 - 1등의 입찰가 알아보는 방법: 도구에서 입찰가를 높게 입력해보면 알 수 있음​□ 기타 - 경쟁사 판매량 추정 방법: 일/주 댓글수 * 5~10 - 아이디어스: 가치소비, 카카오 메이커스: 가성비, 와디즈: 테크, 음식(?)​ - 국소비자산업평가 70만원이면 산다 - 경쟁사 Q&A에서 사람들이 뭘 궁금해하는지 확인하고 우리 상세페이지에 녹여야 함 - 네이버 쇼핑 - 쇼핑 BEST - 카테고리 - 많이 구매한 상품에서 경쟁상품 확인 - 스테니 후라이팬 상세페이지 참고 - 도매꾹 - 네이버 검색광고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 필수(스마트스토어는 필요 없을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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